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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데믹이 진행되고 거시경제가 침체되면서 비대면 특수를 타고 날아올랐던 ‘메타버스’도 위기를 맞았다. 검색량은 1년 새 80% 이상 빠졌고 대표 기업 ‘메타’의 주가는 한 해 동안 60% 넘게 폭락했다.
사업 축소에 나선 기업들도 등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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컬러버스 ‘퍼피레드’ (MAU) 12만(출시당시) >> 1만 5000명(23년 1월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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싸이월드 '싸이타운' 8월 출시 이후 1만 다운로드.
네이버제트·로블록스 등 ‘알짜’ 기업들은 여전히 견조한 성장세
올해부터 빅테크들이 차세대 확장현실(XR) 기기를 다수 출시하면서 얼어붙은 시장에 다시 훈풍이 불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. 애플은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XR 기기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. 삼성전자도 최근 열린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구글·퀄컴과 손잡고 차세대 XR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선언했다. 업계의 한 관계자는 “애플·삼성 등 이름값이 확실한 회사들이 메타버스에 뛰어들면 시장 규모 자체가 커질 것”이라며 “관련 콘텐츠들을 준비해온 회사들이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”고 전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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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블록스 전년대비 DAU 5210만 >> 6150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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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페토 누적 가입자 3억 (22년 3월) >> 4억 (22년 12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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